히브리서 4:1~3, 믿음과 결부시키지 못하는 사람들


히브리서 4:1~3, 믿음과 결부시키지 못하는 사람들

 

1 그러므로 우리는 두려워할지니 그의 안식에 들어갈 약속이 남아 있을지라도 너희 중에는 혹 이르지 못할 자가 있을까 함이라 2 그들과 같이 우리도 복음 전함을 받은 자이나 들은 바 그 말씀이 그들에게 유익하지 못한 것은 듣는 자가 믿음과 결부시키지 아니함이라 3 이미 믿는 우리들은 저 안식에 들어가는도다 그가 말씀하신 바와 같으니 내가 노하여 맹세한 바와 같이 그들이 내 안식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하셨다 하였으나 세상을 창조할 때부터 그 일이 이루어졌느니라

 

말씀 묵상을 돕는 글

 

히브리서 319절을 보면 이로 보건대 그들이 믿지 아니하므로 능히 들어가지 못한 것이라고 말하면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땅에 들어갈 수 없었던 이유를 불신앙’(믿지 아니하므로) 때문이라고 말하였습니다. 히브리서 4장에는 계속해서 1절을 보면 그러므로 우리는 두려워할지니 그의 안식에 들어갈 약속이 남아 있을지라도 너희 중에는 혹 이르지 못할 자가 있을까 함이라고 말합니다. 헬라어 성경에서는 두려워할지니’(Φοβηθμεν)라는 단어가 첫 번째로 나옵니다. 그만큼 이 단어를 강조하는 것인데, 특히 유대인 공동체에 있는 성도들 중에는 선민 의식에 사로잡혀서 하나님의 말씀을 안이하게 생각하면서 형식적인 신앙 생활을 하는 사람들이 있었기 때문에 이들에 대하여 경각심을 갖도록 하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이들이 하나님의 말씀에 대해 보다 민감한 태도를 지니도록 요구하는 의미에서 두려운 마음으로 조심하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특히 우리가 어떤 것을 두려워해야 하냐면 그의 안식에 들어갈 약속이 남아 있을지라도 너희 중에는 혹 이르지 못할 자가 있을까하는 점입니다. 여기서 안식에 들어갈 약속이라는 말은 구약 시대 출애굽 세대들에게는 가나안 땅에 들어가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예를 들어 신명기 129, 10절을 보면 너희가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주시는 안식과 기업에 아직은 이르지 못하였거니와 너희가 요단을 건너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기업으로 주시는 땅에 거주하게 될 때 또는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너희 주위의 모든 대적을 이기게 하시고 너희에게 안식을 주사 너희를 평안히 거주하게 하실 때에라고 말합니다. 그래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약속의 땅에 들어가는 것은 하나님의 안식에 참여하는 것과 같은 의미였습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안식은 종말론적인 의미에서 영원한 하나님의 나라에서 누리는 안식을 의미하게 되었습니다. 어쨌든 중요한 것은 이와같은 안식에 대한 약속이 주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이르지 못할 자가 있다는 사실입니다.

 

그런데 왜 이들은 약속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안식에 들어갈 수 없다고 말하는 것일까요? 왜냐하면 2절을 보면 그들과 같이 우리도 복음 전함을 받은 자이나 들은 바 그 말씀이 그들에게 유익하지 못한 것은 듣는 자가 믿음과 결부시키지 아니하였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그들우리가 대조되고 있는데, ‘그들1절에서 안식에 대한 약속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이르지 못하는 자들이고 우리3절에서 이미 믿는 우리들은 저 안식에 들어가는도다라는 말처럼 믿음으로 안식에 들어가는 사람들입니다.

 

그런데 그들이나 우리복음 전함을 받은 자라는 점은 동일하지만 결정적인 차이점은 그 말씀이 그들에게 유익하지 못한 것은 듣는 자가 믿음과 결부시키지 아니함입니다. 여기서 믿음과 결부시킨다는 말은 이들이 들었던 말씀이 믿음과 결합된다는 뜻인데, 다시 말해서 말씀과 믿음이 결합되지 못하면 아무 유익이 없다는 것입니다. 특히 여기서 믿음순종의 의미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관념적이거나 추상적인 믿음이 아니라 실천적인 신앙을 나타냅니다. 결국 안식에 대한 약속을 받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들어가지 못하는 사람들은 말씀을 들었음에도 불구하고 말씀에 순종하는 믿음이 없었기 때문에 아무런 유익이 되지 못했다는 말입니다.

 

하지만 3절을 보면 이미 믿는 우리들은 저 안식에 들어가는 도다라고 말합니다. 여기서 들어가는도다라는 단어는 문법적으로 현재 중간태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안식은 현재부터 이미 시작되었지만 궁극적인 완성은 아직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여기서 안식은 하나님께서 제공하는 안식이라는 의미가 아니라 하나님 자신이 즐기는 안식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안식에 들어간다는 말은 하나님의 안식에 그리스도인들이 함께 동참하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결국 하나님과 함께 사귐을 누리는 안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ᄃᆞ.

 

그런데 그 다음에 나오는 구절을 보면 그가 말씀하신 바와 같으니 내가 노하여 맹세한 바와 같이 그들이 내 안식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하셨다 하였으나 세상을 창조할 때부터 그 일이 이루어졌느니라고 말합니다. 이 구절은 시편 9511, ‘그러므로 내가 노하여 맹세하기를 그들은 내 안식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하였도다라는 말씀을 인용한 것인데, 여기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안식 즉 가나안땅에 들어갈 수 없다고 말하는 이유는 그들의 마음이 강퍅해져서 하나님의 길을 의도적으로 거역했기 때문이었습니다.

 

다시 말해서 그들이 안식을 누리지 못한 것은 그들의 죄악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로 말미암은 것이지 결코 안식이 폐지되거나 혹은 안식이 완성되지 않았기 때문이 아닙니다. 그래서 세상을 창조할 때부터 그 일이 이루어졌느니라는 것은 하나님의 안식이 창조 때부터 완성되어 있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다시 말해서 창세기 22절에서 하나님의 안식은 이미 창조로부터 시작되었기 때문에 하나님을 거역하지 않고 믿음으로 순종하는 모든 사람이 안식에 참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함께 드리는 기도

 

1.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이 되게 하소서.

2. 우리에게 전해주신 복음의 말씀에 대해 순종하는 믿음으로 응답하게 하소서.

3. 믿음으로 하나님의 안식에 들어가는 사람이 되게 하소서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종교개혁과 기독교의 역사 1】 마태복음 16:13~20, 교회의 시작-이 반석 위에

디모데전서 3:8~10, 선한 일을 사모하는 사람 3

【종교개혁과 기독교의 역사 2】 사도행전 11:25~30, 그리스도인

히브리서 3:7~11, 너희가 그의 음성을 듣거든

사도행전 5:12~42, 능욕받기에 합당한 자가 되는 기쁨

디모데전서 3:1~3, 선한 일을 사모하는 사람 1

디모데전서 1:1~2, 믿음 안에서 참 아들 된 디모데에게

야고보서 1:1~3, 여러 가지 시험을 당하거든

데살로니가후서 3:7~9, 우리를 본받게 하려 함이니라

데살로니가후서 3:3, 미쁘신 주님